[기자수첩] 정영순 기자

정영순 기자 ⓒ
선출된 권력자가 가장 해서는 안 되는 일 가운데 하나가 무엇일까?

바로 남 탓이다. 어떤 결과에 따른 비난에 대해 ‘전부터 이미 결정된 일’로 치부해버리면 시민들은 허탈해 한다.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에 대한 대다수 공주시민의 반발이 거세다.

시민들의 뜻과 정반대로 나온 결정 자체의 문제뿐 아니라, 결정 과정에서 어떠한 논의도 없이 시장이 독단적으로 판단한 것으로 비추어지는 부분에 대한 시민들의 분노는 더욱 크다.

일단 김정섭 시장이 시민 등과의 논의가 없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사과했지만, 합의는 되돌리기 어렵다고 선을 그어버리면서 ‘불통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공주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나온 성토의 장과 이어 6일 열린 시정 질문에서 김 시장의 답변이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백제문화제 격년제 논의에 대해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5분 발언에서 정종순, 이창선, 김경수 의원 등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뿐 아니라 이종운 더불어 민주당, 오희숙 무소속 의원까지도 “격년제 합의는 김 시장의 자살골” 이라며 여야(與野) 할 것 없는 일방적인 비판이 이어졌다.

하지만 이틀 뒤 시정 질문에서 김 시장이 도리어 “2015년 4월 당시 안희정 도지사와 오시덕 공주시장, 이용우 부여군수 체제하에서 격년제 개최에 합의했었다. 문서까지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들을 상대로 반성이 아닌 반격의 자세를 취한 셈이다.

물론 백제문화제 격년제 도입이 어제 오늘 갑자기 나타나고 결정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부 충남도와 부여군의 입장과는 달리 공주시는 매년 개최를 원하고 있었고 격년제 논의 때마다 이를 강력히 주장해왔다는 것이 팩트다.

설령 차후에나 다시 ‘협의’해보자는 이야기를 했을지언정 공주시에서 ‘합의’라는 것을 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가 가져올 공주시민들의 반발이나 경제적 피해가 어느 정도가 될지 김 시장이 모를 리 없다.

결과적으로 김 시장이 향후 사적, 혹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를 독단적으로 합의해줬을 거라는 예상이 관가에 널리 퍼져있다.

비록 사과는 했으나 김 시장이 논의조차 건너뛴 것에서 더 나아가 본인의 결정에 대해 시민들을 상대로 제대로 된 설명은커녕 전임자 탓을 하고 있으니 이건 논의도 없고 설득도 없는 ‘불통 시장’이라 아니 말할 수 없다.

어쩌다 김정섭 시장이 안희정을 팔아먹고 오시덕을 팔아먹는 시장이 되었는지?

전임시장의 잘못을 바로잡겠다고 시민들의 표를 받아냈던 김 시장의 당당함은 지금 어디 갔는지?

왜 그 당당함이 이제 뻔뻔함이 됐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도대체 그 단추 구멍은 어디서부터 잘못 끼워졌는지 모든 게 원망스럽기만 하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