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인적 구성 및 시스템 개선 필요성 지적

문화도시 예비사업 추진성과보고회<사진 제공-공주시>

 

‘중부권 문화수도’를 표방하며 문화도시 선정을 자신했던 공주시가 탈락의 고배를 마시면서 지금의 인적구성과 시스템으로는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재수생이 돼 제3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거는 기대감은 남다를 수밖에 없는 공주시는 풍부한 문화자원과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도시라는 강점과 함께 역대 어느 시장보다 문화예술 발전에 심혈을 쏟아온 민선7기 김정섭 시장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게 됐다.

특히 이번 도전이 마지막이라는 점과 1,2차보다 경쟁률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 지금의 인적구성과 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이 수술이 불가피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목소리다.

중앙의 한 전문가는 “공주시가 문화도시 선정에서 탈락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사람의 문제 즉 조직의 문제가 핵심”이라며 “첫해 7곳 선정에 10개 도시가 경쟁한데 반해 올해는 5곳 선정에 12개 도시가 뛰어들었다. 마지막은 단 4개 도시만을 선정하는 만큼 근본적이고 대대적인 수술이 불가피하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른 ‘문화자치’ 즉 관(官) 주도가 아니라 민(民) 주도의 문화도시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도시환경 조성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중장기 도시발전 전략 수립과 문화재단 등 지역의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기존 조직과의 유기적인 협업관계 등도 중요한 변수”라고 꼬집었다.

실제 이번 2차 예비도시 12곳 중 문화도시에 선정된 5곳은 모두 문화도시센터를 개별적인 조직으로 독립시키기보다 문화재단 내에 둠으로써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주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19일 실사 당시 제기된 여러 지적들도 최종 선정까지 제대로 손보지 않으면서 심사위원들에게 ‘의지 부족’을 드러냈다는 비판도 나온다.

또 문화도시 지정 업무를 총괄할 문화도시센터장이 제 역할을 못해 해촉하고도 새로운 전문가를 선임하지 않고 비전문가인 문화원장으로 하여금 겸직토록 한 것도 감점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예비도시 선정 이후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탈락해 아쉬움이 크다”며 “향후 컨설팅 등을 진행해 꼼꼼하게 살펴보고 잘못된 점을 개선 보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혀 올 한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