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늦은 직원 채용으로 미달 사태에 적격자도 없어

▲ 문화도시 예비사업 전문가 자문단 회의 모습. 공주시 제공.

 

법정 문화도시 선정에서 탈락의 수모를 겪은 공주시가 또 다른 헛발질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준비 부족과 전략 부재 속에 1차 도전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시면서 ‘심기일전’ 제3차 문화도시 지정에 뛰어든 공주시가 늑장대처로 정작 일할 사람들을 뽑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했다.

시는 이달 초 문화도시센터 직원 5명(팀장 2명, 팀원 3명)을 채용한다는 공고를 냈다가 낭패를 봤다. 심사결과 적격자가 없거나 지원자가 1차 서류전형의 통과 기준선인 2배수에도 미치지 못하는 미달 사태가 빚어졌다.

부랴부랴 재공고를 냈지만, 안일한 대응과 늑장 대처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월 초 문체부의 제2차 법정 문화도시 선정 발표 이후 전국의 각 지자체들은 잰걸음을 옮겼다. 제3차 예비 문화도시에 선정된 10곳을 포함해 수십 개의 지자체가 문화도시센터를 설립하거나 문화도시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문화도시센터 설립 또는 문화도시추진단 구성의 필수요소는 사람 즉, 믿고 맡길 만한 전문가 채용이다. 수십 곳의 지자체가 문화도시 구상에 따라 전문가들을 모셔가면서 그만큼 인력 풀이 엷어졌다는 의미다.

결국 뒤늦게 인력 구성에 나선 공주시로썬 ‘닭 쫓던 개’ 신세가 됐다. 마땅한 인재를 찾지 못해 다시 공고를 내는 처지에 다다랐다.

문화도시 탈락의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이 타 지자체들은 저 만큼 앞서가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발 빠른 지자체들은 조직을 완비하고 지난 2월부터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반면 공주시는 이제야 본격적인 채비에 나서 한참을 뒤쳐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그나마 문화도시 관련 전문가들조차도 공주시로의 발걸음을 꺼리는 것으로 알려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중앙의 한 전문가는 “지난해 문화도시센터장 해촉에 따른 법정 공방으로 좋지 않은 인식이 심어진데다 문화도시센터를 하부조직쯤으로 여겨 하나부터 열까지 참견했던 부분이 응모를 꺼리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문화도시 예비사업 관련 업무를 모두 공주문화재단에 일임한 만큼 문화도시센터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직원들의 처우 및 지위를 개선하는 일이 급선무”라고 제언했다.

시는 지난 2월 말 공주문화재단과 협약을 맺고 문화도시 예비사업 전체를 일임, 이제 공은 재단으로 넘어간 가운데 뒤늦게 직원 충원에 나선 재단은 이래저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부권 문화수도'를 자처해온 공주시가 법정 문화도시 선정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으면서 문화시민으로서의 자부심에 큰 상처를 남긴 가운데 시가 재도전 의지를 밝혀 제3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의 꿈이 현실이 될지 주목된다.

한편 공주문화재단은 지난 25일 문화도시센터 직원 채용 재공고를 냈다. 채용인원은 팀장(재단 3급 상당) 2명과 팀원(재단 4,5급 상당) 3명이다. 재단 경영지원실 팀원(재단 5급 상당) 1명도 별도로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4월 1일부터 2일 오후 3시까지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