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는 총장 임용 당장 수락하라”

2년 가까이 총장 공석 사태를 빚고 있는 공주교대에 이명주 교수의 총장 임용제청을 촉구하는 교수들의 대자보까지 나붙어 구성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이명주 교수의 총장 임용제청을 당장 수락하라.”

2년 가까이 총장 공석 사태를 빚고 있는 공주교대에 학생들의 대자보에 이어 교수들의 대자보까지 나붙었다.

공주교대는 지난 2019년 11월 총장 선거를 통해 최다 득표한 이명주 교수를 1순위 총장 임용 후보자로 추천했지만, 교육부는 후보자의 신상을 탈탈 터는 것도 모자라 배우자의 일까지 들춰 임용제청을 거부하고 있다.

벌금과 과태료, 대학에서의 경미한 처벌사항 등 고위공직자 7대 인사 검증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들을 문제 삼으면서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비판이다.

교육부의 몽니에 뿔난 공주교대 구성원들은 대학의 자율권을 짓밟고 있는 반민주적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며 2년째 투쟁 중으로, 학생들이 먼저 대자보를 게시한데 이어 참다못한 교수들까지 대자보를 게시하고 전면적인 항의행동에 나설 것을 경고했다.

교수들은 대자보를 통해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는 학생들의 용기 있는 글에 차마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로 부끄럽다”며 “대학의 민주화를 염원하는 학생들과 함께 소리 높여 외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년간의 총장 공백 사태에 비추어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국가 비전으로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의 촛불정신 구현은 한낱 허울뿐인 허상에 불과한 것 아닌가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고 맹비난했다.

특히 “文 정부는 ‘국민의 나라’를 이야기하면서 내세운 ‘헌법 정신’과 달리 헌법에 보장된 대학의 자율성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고, 투표권을 행사한 학생과 교수 및 교직원들의 권리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이명주 교수 개인의 공무담임권마저 침해하고 있다”며 “이것이 과연 헌법 정신을 국정운영 기반으로 삼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일로 볼 수 있겠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 “학생 82%, 직원 80%의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이명주 총장 후보자의 임용제청을 거부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마련한 고위공직자 7대 인사 검증 기준에 위반되는 내용은 하나도 없다”며 “과연 문재인 정부가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그 누가 말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계속해서 “특권과 반칙을 일소하고, 원칙과 상식이 존중되며,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고, 차별과 격차를 해소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실현하겠다고 천명하고, ‘기회의 평등’과 ‘과정의 공정’ 그리고 ‘결과의 정의’를 외친 문재인 정부의 핵심 가치는 가짜였냐”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문재인 정부는 출범하면서 내세운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실현하고자 한다면, 공주교대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이라며 “당장 이명주 총장 후보자의 임용제청을 수락하라”고 축구했다.

교수들은 끝으로 “이제 우리는 공주교대 민주화를 위해 모범을 보인 학생들과 함께 행동할 것”이라며 “더 이상 방관하지 않고 학생들에게 원칙과 상식이 끝내 이긴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행동에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