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주 우성농협 축분공동자원화사업 찬반양론 시끌

기사승인 2021.12.01  22:24:14

공유
default_news_ad1

공주 우성농협 전경.

 

조용하던 한 시골마을이 가축분 공동자원화사업으로 시끄럽다.

최근 충남 공주시 우성면 주민들은 우성농업협동조합이 추진 중인 가축분 공동자원화사업을 놓고 찬반양론에 휩싸였다.

지난 10월 우여곡절 끝에 어렵사리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된 가축분 공동자원화시설은 모두 49억 원을 투입해 방문리 74-20번지 일원에 조성 예정으로, 오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우성면은 공주시 전체 한우농가의 1/4인 350개 농가가 몰려있을 정도로 한우특화단지로, 가축분뇨 처리 및 악취 민원 해소는 시급한 현안 중 하나다.

더구나 1년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내년 3월부터는 ‘가축분뇨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가 시행됨에 따라 막대한 시설투자 비용을 감당해야하는 축산 농가들로써는 농협의 선도적인 공동자원화시설 추진을 반색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또 환경문제는 전 세계 공통의 글로벌 화두로, 축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우성면민들조차 제대로 된 공동자원화시설이 가동될 경우 축산악취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면민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우성면 가축분 공동자원화사업 추진 반대 대책위원회까지 결성됐다.

이들은 “가축분 공동자원화사업의 추진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도 “몇몇의 의견을 면민 전체가 동의한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우성농협의 사업추진 과정에서의 졸속행정으로 미루어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극복하겠다는 진정성보다는 이권에만 집착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가축분공동자원화시설 가동에 따른 악취 피해, 가축 질병 창궐 우려, 재산권 피해 등에 대한 시중한 접근이 필요함과 동시에 주민을 이간시키고 분열시킬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와 동의를 전제로 사업이 올바르게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졸속적인 사업 추진을 중단하고 지금 당장 주민의견을 다시 수렴할 것을 촉구하면서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조합장 신임 문제를 공론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후 벌어지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우성농협 조합장이 져야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우성농협의 가축분공동자원화시설 조성을 놓고 찬반양론이 팽팽한 가운데 한 축산인은 “솔직히 반대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금전적 보상 등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면민 대부분은 찬성 입장으로, 몇몇의 반대 목소리가 전체처럼 비춰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축산인은 “시설이 들어설 예정인 우성뜰만해도 28개 축산농가가 밀집해 있는 실정으로, 돔형의 완전 밀폐된 자원화시설이 가동되면 외려 악취 문제를 일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주지역 농협 중 최초로 시도하는 일에 박수는 쳐주지 못할망정 재 뿌리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이용식 우성농협 조합장은 “가축분공동자원화시설 조성은 총회 의결사항으로, 대의원총회는 물론 면민토론회와 이장단회의 등 기회 있을 때마다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사항”이라며 “농민들과 조합원들의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았다면 어렵고 힘든 일에 뛰어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합원들이 반대한다면 끝까지 고집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코앞에 닥친 가축분뇨법 강화 등을 감안하면 축산농가들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류석만 기자 fbtjraks@hanmail.net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시민의 소리

취재 수첩

이렇게 바뀌었네!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파워포커스

동영상 더보기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